본문 바로가기
사기업 취업 준비/회사소개 및 직무선택

삼성전자 회사소개 및 직무선택(설비기술, R&D, 경영지원)

by Y-WHY 2021. 12. 20.
반응형

삼성전자는 2021년까지 공채를 유지하고 있는 몇안되는 회사이기도 하고, 매년 엄청난 수의 사람들을 뽑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2021년 평균 1억 1980만원에 달하는 연봉을 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입니다. 이러한 삼성전자에 들어가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삼성전자 취업 플로우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삼성전자의 직무선택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합니다. 

삼성전자에는 정말 많은 직무들이 있습니다. 공정설계, 인사, 재무, 마케팅, 설비기술 등. 이러한 직무들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 생산 그리고 관리. 삼성전자를 지원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자신이 지원할 수 있는 직무를 파악하고, 선정하는 것입니다. 

 

실제 합격사례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팩

대학교 : 인서울 중상위(중경외시)

학점 : 3.3/4.3

인턴 : 연구실 인턴 1회

공모전 : X

동아리 : 테니스 동아리 

자격증 : 컴활 1급

영어 : 토익 880

직무교육 : 반도체 공정 실습 1회

 

위와 같은 케이스는 연구실 경험과 반도체 공정 실습 경험을 적극 어필하여, 연구직 or 생산직을 지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연구직 같은 경우, 학교 및 학점 그리고 관련 연구 경험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생산직 = 설비기술에 지원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입사 후 경험을 쌓고, 다른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전 가장 먼저 해야할 점은 자신의 스팩을 나열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무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해당 직무들의 합격사례를 보면, 대략적인 스팩의 커트라인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간단하게 스팩을 나열했지만, 실제 본인의 스팩을 나열할 때는 더 자세히 나열해야합니다. 이것도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본인이 수강한 과목 - 배운점 + 기말 프로젝트

본인이 참여한 공모전 - 공모주제 +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비결(갈등관리, 동기부여, 아이디어 선정)

본인이 딴 자격증 및 영어 - 해당 자격증 및 영어점수로 어필할 수 있는 능력(EX : 컴활 = 사무관리 능력 및 데이터 관리)

본인이 참여한 동아리 - 사회생활(매우매우 중요!)

본인이 참여한 인턴 - 인턴생활동안 배운 회사 및 연구실의 플로우 + 본인의 기여방법

직무교육 - 직무교육을 통해 느낀 점 - 추후 회사에 들어와 기여할 방안에 대한 고찰

 

이러한 스팩 나열 및 본인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스로가 진짜 하고 싶은 직무가 무엇인지, 현상황에서 해당 직무에 지원한다면 승산이 있는지, 승산이 없다면 어떤 추가적인 스팩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서류단계에서 블라인드제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량적인 스팩도 중요시하지만,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이 사람이 정말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지 여부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량적인 스팩은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증명하는데 쓰이죠. 아무리 좋은 대학, 좋은 스팩을 가지고 있어도, 그런 경험들이 직무와 매칭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떨어트리는 회사가 삼성전자입니다. 반대로 스팩이 조금 부족해도, 직무에 대한 높은 관심과 경험의 매칭이 있다면, 합격시키곤 합니다. 취준생 여러분들도 본인의 스팩 그리고 성향에 맞게 좋은 직무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직무선택 이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자기소개서 작성 1(서류단계)

https://america-spac.tistory.com/3 삼성전자 직무선택(설비기술, R&D, 경영지원) 삼성전자는 2021년까지 공채를 유지하고 있는 몇안되는 회사이기도 하고, 매년 엄청난 수의 사람들을 뽑고 있어 많은 사람

america-spac.tistory.com

 

 

삼성채용 홈페이지

인재를 중시하고 키우는 기업문화, '기업이 곧 사람'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각자 고유한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이며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임을 믿습니다.

www.samsungcareers.com

 

반응형

'사기업 취업 준비 > 회사소개 및 직무선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하이닉스 연봉  (0) 2022.01.02
삼성전자 연봉  (1) 2022.01.02

댓글